비주얼 스튜디오 2019 버전이다.

 

MFC 앱을 만들어준다.

나는 대화 상자 기반으로 만들 것이다.

마침을 누르고 리소스 뷰로 들어간 다음

도구 상자에서 버튼 컨트롤을 클릭해 옮겨준다.

[소스코드]

// MFCApplication1Dlg.cpp: 구현 파일
//

#include "pch.h"
#include "framework.h"
#include "MFCApplication1.h"
#include "MFCApplication1Dlg.h"
#include "afxdialogex.h"

#ifdef _DEBUG
#define new DEBUG_NEW
#endif


// 응용 프로그램 정보에 사용되는 CAboutDlg 대화 상자입니다.

class CAboutDlg : public CDialogEx
{
public:
	CAboutDlg();

// 대화 상자 데이터입니다.
#ifdef AFX_DESIGN_TIME
	enum { IDD = IDD_ABOUTBOX };
#endif

	protected:
	virtual void DoDataExchange(CDataExchange* pDX);    // DDX/DDV 지원입니다.

// 구현입니다.
protected:
	DECLARE_MESSAGE_MAP()
};

CAboutDlg::CAboutDlg() : CDialogEx(IDD_ABOUTBOX)
{
}

void CAboutDlg::DoDataExchange(CDataExchange* pDX)
{
	CDialogEx::DoDataExchange(pDX);
}

BEGIN_MESSAGE_MAP(CAboutDlg, CDialogEx)
END_MESSAGE_MAP()


// CMFCApplication1Dlg 대화 상자



CMFCApplication1Dlg::CMFCApplication1Dlg(CWnd* pParent /*=nullptr*/)
	: CDialogEx(IDD_MFCAPPLICATION1_DIALOG, pParent)
{
	m_hIcon = AfxGetApp()->LoadIcon(IDR_MAINFRAME);
}

void CMFCApplication1Dlg::DoDataExchange(CDataExchange* pDX)
{
	CDialogEx::DoDataExchange(pDX);
}

BEGIN_MESSAGE_MAP(CMFCApplication1Dlg, CDialogEx)
	ON_WM_SYSCOMMAND()
	ON_WM_PAINT()
	ON_WM_QUERYDRAGICON()
	ON_BN_CLICKED(IDC_BUTTON1, &CMFCApplication1Dlg::OnBnClickedButton1)
END_MESSAGE_MAP()


// CMFCApplication1Dlg 메시지 처리기

BOOL CMFCApplication1Dlg::OnInitDialog()
{
	CDialogEx::OnInitDialog();

	// 시스템 메뉴에 "정보..." 메뉴 항목을 추가합니다.

	// IDM_ABOUTBOX는 시스템 명령 범위에 있어야 합니다.
	ASSERT((IDM_ABOUTBOX & 0xFFF0) == IDM_ABOUTBOX);
	ASSERT(IDM_ABOUTBOX < 0xF000);

	CMenu* pSysMenu = GetSystemMenu(FALSE);
	if (pSysMenu != nullptr)
	{
		BOOL bNameValid;
		CString strAboutMenu;
		bNameValid = strAboutMenu.LoadString(IDS_ABOUTBOX);
		ASSERT(bNameValid);
		if (!strAboutMenu.IsEmpty())
		{
			pSysMenu->AppendMenu(MF_SEPARATOR);
			pSysMenu->AppendMenu(MF_STRING, IDM_ABOUTBOX, strAboutMenu);
		}
	}

	// 이 대화 상자의 아이콘을 설정합니다.  응용 프로그램의 주 창이 대화 상자가 아닐 경우에는
	//  프레임워크가 이 작업을 자동으로 수행합니다.
	SetIcon(m_hIcon, TRUE);			// 큰 아이콘을 설정합니다.
	SetIcon(m_hIcon, FALSE);		// 작은 아이콘을 설정합니다.

	// TODO: 여기에 추가 초기화 작업을 추가합니다.

	return TRUE;  // 포커스를 컨트롤에 설정하지 않으면 TRUE를 반환합니다.
}

void CMFCApplication1Dlg::OnSysCommand(UINT nID, LPARAM lParam)
{
	if ((nID & 0xFFF0) == IDM_ABOUTBOX)
	{
		CAboutDlg dlgAbout;
		dlgAbout.DoModal();
	}
	else
	{
		CDialogEx::OnSysCommand(nID, lParam);
	}
}

// 대화 상자에 최소화 단추를 추가할 경우 아이콘을 그리려면
//  아래 코드가 필요합니다.  문서/뷰 모델을 사용하는 MFC 애플리케이션의 경우에는
//  프레임워크에서 이 작업을 자동으로 수행합니다.

void CMFCApplication1Dlg::OnPaint()
{
	if (IsIconic())
	{
		CPaintDC dc(this); // 그리기를 위한 디바이스 컨텍스트입니다.

		SendMessage(WM_ICONERASEBKGND, reinterpret_cast<WPARAM>(dc.GetSafeHdc()), 0);

		// 클라이언트 사각형에서 아이콘을 가운데에 맞춥니다.
		int cxIcon = GetSystemMetrics(SM_CXICON);
		int cyIcon = GetSystemMetrics(SM_CYICON);
		CRect rect;
		GetClientRect(&rect);
		int x = (rect.Width() - cxIcon + 1) / 2;
		int y = (rect.Height() - cyIcon + 1) / 2;

		// 아이콘을 그립니다.
		dc.DrawIcon(x, y, m_hIcon);
	}
	else
	{
		CDialogEx::OnPaint();
	}
}

// 사용자가 최소화된 창을 끄는 동안에 커서가 표시되도록 시스템에서
//  이 함수를 호출합니다.
HCURSOR CMFCApplication1Dlg::OnQueryDragIcon()
{
	return static_cast<HCURSOR>(m_hIcon);
}



void CMFCApplication1Dlg::OnBnClickedButton1()
{
	// TODO: 여기에 컨트롤 알림 처리기 코드를 추가합니다.
}

버튼을 두 번 클릭해 주면 이벤트가 생성된다!

컴파일을 해주고 디버깅을 해보면 이벤트가 발생한다!

겸사 겸사 동적 할당을 해줬다.

버튼 이벤트를 4번 클릭하니 4번 누수됐다고 표시가 떴다.

그래서 정상적인 해제해 줄 수 있는 코드를 짜줬다.

이렇게 하니 메모리 누수 표시는 안 떴다.

 

궁금증

1. 왜 mfc 메모리 누수 표시는 왜 빈 프로젝트에서는 표시가 안될까?
2. 동적할당된 메모리들은 그러면 디버깅이 끝나면 힙 메모리에서 해제가 자동적으로 되는 것인가?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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